티스토리 뷰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가 많은데요. 이번엔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을 알려보려고 생각합니다. 이거 알고나면 정말 혜택이 꿀입니다. 그럼 오늘 한번 잘 알아보죠.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하기전에 신청기간을 한번 알아보고 들어가겠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실망하실 분들을 위해서 1년 내내거의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부터 알려드립니다.

신청기간을 알아보니, 상반기에는 5월 1일~ 5월 31일이었습니다. 지금도 근데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반기 신청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구요. 6월1일~11월 30일까지 계속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 5월에 신청을 안 했으면, 10%는 감액된 돈을 받게 됩니다.

 

 

지금이라도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해봐야겠죠? 내년 2020년에는 꼭 기간내에 신청하셔서 100% 받으시구요. 이번엔 좀 늦었지만, 그래도 돈을 주니까 받읍시다~



정기기간에 신청을 하면,(지금 신청하는 분등은 제외겠죠?) 근로장려금 신청에 지급 대상자 중에서 소득세 확정신고 의무가 있는 분들은 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명심해두시구요.

 

 

이제,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한번 해 볼까요? 너무 시간을 끌고 있던 것 같습니다. 중요사항 부터 좀 짚고 넘어가야해서 이렇게 됐는데요. 한번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을 보니, 자녀 및 지급 대상자 요건을 알아보니, 가구원요건 그리고 총소득 요건, 재산 요건으로 나눠집니다. 물론 이 모든 사항에 적합하다고 해도 추가로 신청제외 요건들이 있습니다.

 

 

가구원 총소득, 재산을 따져 지급되기때문입니다. 그럼 바로 요건들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가구원 요건입니다. 2018년 12월 31일 현재 근로 및 사업 그리고 종교인 소득이 있는 거주자가 해당이 됩니다.

 

 

 

이런 사람이 근로 및 자녀 장려금 지급 대상자입니다.가 된다고 해요. 어렵죠? 조금 깊게 들어가서 자세하게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좀 더 깊게 가보겠습니다.

 

 

 

일단 음.. 배우자나 부양자녀, 부양부모가 없는 혼자사는 분, 즉, 단독가구가 해당이되요. 그리고 배우자 및 18세 미만의 부양자녀 및 생계를 같이하는, 또, 70세 이상 부모가 있고, 배우자의 총급여액의 경우 3백만원 미만인 가구가 자격요건에 맞습니다.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부 모 에 해당이 되는 내용입니다. 또 18세 미만,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부모의 연 소득금액이 백만원 이하여야하구요. 그리고 배우자의 총급여액이 3백만원 이상일 경우에 신청자격이 되죠. 그리고 좀 확인해야할 부분인데요. 중증장애인 자녀는 연령제한이 없습니다.

 

이제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방법의 총소득 요건을 이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알아보니 가구원 구성에 따라서 조금 다른데요. 배우자를 포함한 거주자의 총소득의 기준금액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지급기준 미만이여야 지급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방법 중 신청자격 중 총소득 요건은 단독가구 소득기준부터 좀 볼까요? 1300만원 미만에서 2000만원 미만으로 2019년 좀 올라갔습니다. 더 받기가 쉬워진 겁니다.

 

 

또 홑벌이가구의 경우도 2100만원 미만에서 2019년 3000만원 미만 이건도 완화되었구요. 맞벌이가구의 경우도 2500만원 미만에서 3600만원 미만으로 바뀌면서 정말 좋아졌습니다.

 

 

그럼 얼마나 받는 걸까요? 근로장려금 최대 지급금액을 알아보니, 단독가구의 경우는 150만원이구요. 홑벌이가구는 260만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맞벌이가구는 300만원으로 가장 금액이 많습니다. 좋겠습니다.

 

 

이제는 재산 요건을 이제 알아보죠.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를 신청할때 이부분도 중요하더라구요. 재산 요건을 보니, 2018년 6월 1일 기준으로 가구원 모두의 재산을 합산해서요. 2억원 미만이여야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럼 재산이란 어디부터 어디까지일까요?  토지는 당연하구요. 건물도 포함이됩니다. 또 자동차나, 예금도 들어가구요~ 전세보증금 등이 포함된다고 합니다. 부채는 차감해서 계산하지 않습니다.

 

 

이제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할 필요가 없는 제외가 되는 경우를 알아보죠. 가구원과 총소득 그리고 재산 요건이 충족되더라도 안되는 경우는 있습니다. 그리고 배우자를 포함한 거주자의 경우에 전문직 사업을 하고 있다면 제외되구요.

 

 

2018년 중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의 경우도 2018년 12월 31일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안한분들이 제외됩니다. 단,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사람과 혼인한 경우는 되구요.  대한민국 국적의 부양자녀가 있는 사람도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에 포함입니다.

 

 

이제 근로장려금의 신청방법을 알아보기로 하죠. 신청안내를 받은 경우와 받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2가지 케이스로 나눠지는데요. 신청안내를 받은 경우는 편한데 안내문 또는 ARS를 통해서 개별인증번호를 알고 있다면, 전자신청(ARS, 혹은 홈텍스 모바일)을 통해서 초간단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신청안내문 못 받은 경우도 있겠죠? 알아서 해야하는데요.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서 직접 하시면 됩니다. 메뉴에서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하기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로 해도 되구요. 세무서를 방문해서 하는 방법이 있어요 서면신청이라고 합니다.

 

 

이런거 저런거 정말 귀찮은 경우에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을 알아볼까요? 이런 경우는 안내문도 없고, 아무것도 없는데 귀찮은 경우입니다. 누가 다 해줬으면 하는 경우인데요.

 

 

이런 경우에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으론 ARS를 통한 확인방법이 존재합니다. 이거 편하죠? ars 1544-9944로 전화를 해서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도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을 할 수가 았습니다. 어쩌면 이것도 편한 것 같습니다. 컴퓨터가 없거나 스마트폰이 작으면 홈페이지 보기도 힘들어요.

 

 

다른 방법은 역시 홈페이지를 통해서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인터넷(국세청 홈택스)을 통해서도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어떤 방식인지 알려드릴께요.

 

 

 

인터넷이 연결이 되어있다면 컴으로 검색엔진 아무거나 들어가서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검색하고 접속합니다. 그리고 신청/제출 항목에서 조회하기를 해서 신청안내대상여부 조회를 할 수가 있습니다.

 

신청요건만 충족되면 이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단점은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서 인터넷으로 하거나 서면 신청만 가능해요.좀 길어지고 있는데요. 근로장려금 지급액 감액 그리고 체납충당을 알아보죠.

 

이제 차감지급과 체납이라던지 알아보겠습니다. 재산 중 가구원 재산 합계가1.4억원 이상인 경우에 드러어가면 50%만 지급이 됩니다. 그리고 지금 신청을 한다던지, 기한이 넘어서 신청하면 10%가 차감되어 지급됩니다.

 

 

 

또, 소득세 자녀세액공제를 받은 경우에도 차감이 지급액만큼 됩니다. 그리고 국세 체납액이 있다면은 지급액의 30% 한도로 체납충당이 되기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이제 궁금했던 근로장려금 지급일과 지급절차를 알아보죠. 마지막입니다. 지급일 및 지급 절차를 바로 알아보죠. 장려금 심사 및 지급이 되는 것은 장려금 신청서 및 첨부서류 등을 심사하고 나서입니다.

 

신청기한 경과 후에 나오는데요. 3개월 이내가 기준입니다. 지금은 5월 신청분 같은 경우에 9월말까지 지급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을 정기지급이라고 하구요. 9월말까지 지급이 완료되고 나면 이제 지금 신청하는 분들이 받게 됩니다.

 

4개월 말까지는 지급이 된다고 하는데요. 단 심사를 위해 신청자 및 가구원의 금융거래 내용 확인이 필요한 경우는 이런 것도 본다고 합니다. 알아두시면 좋은 부분이죠?

 

오늘은 이렇게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 신청방법과 지급일 한번에 싹 알아봤습니다. 좋은 정보였으면 하네요.

댓글